생활 정보

신생아 특례대출을 위한 조건 및 적용 금리

LEEHJ513 2023. 11. 29. 23:48

 

신생아 특례 대출이란?

신생아 특례 대출은 출산한 가정을 위해서 저금리로 구입자금 및 전세자금을 대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디딤돌대출에서 특례로 나온 상품이라 기본적인 틀은 디딤돌 대출과 비슷하나 출산 가정에 특별히 더 조건을 완화해 주는 것입니다. 디딤돌 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은 저소득층이 대출을 받기 수월하고 중산층 맞벌이 부부일 때 소득 요건에 애매하게 걸려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말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그 애매했던 사람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특례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1. 자격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 출산한 무주택가구입니다. 단 2023년 1월 1일 출생아부터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2022년에 태어난 아이가 있는 가정은 받을 수가 없습니다.

2. 주택 가격 및 면적

주택의 가격은 최대 9억원 이하의 주택이면 구입자금 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주택 평수 제한은 국민 평수로 불리는 85제곱미터 이하여야 합니다.

3. 소득 요건

신생아 특례대출에서는 소득 요건을 기존 대비 2배로 올렸습니다. 그래서 맞벌이 부부 합산 연소득 1억3천만원 이하라면 신생아 특례 구입자금 및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대출 관련 소득은 항상 세전 기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대출 한도

대출한도는 최대 5억입니다. 당연히 DTI와 LTV를 고려해야 합니다. DTI는 60%이내, LTV는 70%이내입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최대 80%까지 적용을 받습니다.

5. 자산 요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5억 6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6. 금리

소득에 따라서 1.6%에서 3.3% 특례 금리를 5년간 적용을 받으나, 고정금리가 아니라 변동금리라는 것을 기억하셔야합니다. 만약 5년동안 최저금리인1.6%로 받았다고 해도 5년 이후에는 고금리로 전환이 된다면 엄청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가로 출산을 한다면 신생아 한 명당 0.2%포인트 추가 금리 인하를 해준다고 합니다. 특례금리도 5년간 더 늘려줍니다. 최장15년까지만 혜택을 누릴수가 있습니다.

7. 1주택자 대환 가능 확인 

대환대출은 아직까지는 1주택 가구 허용을 검토한다고만 되어 있습니다.국토부에서는 내년 예산 26조원에 신규 대출과 대환대출이 합산되어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식 세부안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세부안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보는 게 좋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자금 대출

신생아 특례 전세자금 대출은 구입자금과 조건이 거의 비슷합니다. 보증금 기준, 대출한도, 특례금리, 기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대상

대출신청일 기준 2년 내에 출산한 무주책 가구. 신규 전세 대출을 받을 때 이용할 수 있고 현재 전셋집에 대출이 있다면 대환대출로 갈아타실 수가 있습니다.

2. 소득 기준 및 집값 기준

연소득 부부 합산 1억 3천만원 이하인 가구. 자산 기준은 3억 6천 1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보증금 기준은 수도권은 5억원 이하이고, 지방은 4억원 이하입니다.

3. 한도 및 금리

대출한도는 3억원이고 금리는 소득에 따라서 1.1%~3% 특례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특례금리 기간은 4년입니다. 금리는 구입자금과 비교했을 때 0.3%~0.5% 저렴합니다. 전세로 살면서 아기를 한 명 더 출산을 했을 경우 추가로 0.2% 금리 인하를 해주고 특례금리 연장 기간은 최장12년입니다. 다둥이 가정이라 아이가 네 명 이상이라 하더라도 최대 3번까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